DAC-105

[ Stainless Steel 탈지제 ]

DAC-105는 스테인레스 및 각종 금속의 oil 제거 및 인발, 압연과정에서 형성된 탄화물을 제거하기 위한 세정제로서 일반 알칼리 탈지로 제거하기 어려운 열변성 oil과 소지에 붙어있는 carbon입자를 소지로부터 이탈시켜 잔류물에 의해 열처리 혹은 도장, 도금 등의 후처리에 있어 발생하는 불량원인을 근본적으로 없애주는 고기능성 세정제입니다.

특징

    • 스테인레스 세정 시에 세정액과 유지분의 반응에 의한 불량요인이 되는 알칼리염(수산화철 등)의 반응생성물이 발생하지 않으며, 스테인레스 모재에 영향을 주지 않아 후처리 후 광택 있는 소지표면을 유지하여 주므로 정밀부품 및 완벽한 세정이 요구되는 process에 적합하다.
    • DAC–105는 생분해도가 높고 인체에 가장 안정한 천연물질과 유기산으로 조성되어 있어 세정과정에서 발생되는 유해환경을 조성하지 않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기존 사용하고 있는 알칼리계 세정제보다 세정액의 수명이 약 10배에 달하여 경제성이 확보된다.
    • DAC–105의 액 수명이 긴 이유는 알칼리계 세정제에서 비누화반응 등을 거쳐 세정액 중에 반응물질이 build-up되는 것(반응 생성물–글리세린–및 carbon과 결합된 거대분자는 nozzle 막힘과 피처리물 표면에 부착되어 품질 열악화를 초래함)과는 달리 유수분리 효과로서 액 중의 oil함량 증대가 일어나기 어렵기 때문이다.

물성 및 적용방법

외관 :무색 투명 액상농도 : 물에 10~20% 희석
냄새 :오렌지 향온도 : 70~ 80 ℃
pH(원액) :1.2 ± 0.5작업방법 : 침적, 침적초음파, 스프레이
비중(g/ml) :1.02 ± 0.02포장 : 20L (pail) / 200L (drum)

※ 사용액 관리요령

1) 액의 초기 산도를 측정한다.
2) 유입되는 유분은 유수분리기를 통하여 제거한다. DAC-105는 유수분리가 우수하여 쉽게 오염되지 않으나 액속의 유분농도가 25mg/L 이상이 되면 세정력이 떨어진다.
3) 유수분리기가 없을 경우에는 유분 흡착포를 세정조 상부에 설치한다.
흡착포는 유분발생 결과를 보아 3 ~4회/주 교환하여 준다.
4)  액의 사용기간이 경과되면 세정력이 떨어진다. 이때는 산도를 측정하여 보충량을 결정한다.
– 초기산도 : 2.37               – 보충시점 산도 : 2.55
– 보충량은 초기 투입량의 10 ~ 20%범위에서 투입하여도 세정성은 그대로 유지된다.
5) 탈지시간이 길어지고 액의 산도가 절반 이하로 떨어지면 신규용액으로 건욕한다.
비교적 유수분리장치가 잘되어 있는 경우 사용액을 1/2 배출 후 1/2에 해당하는 물과 세정액을 보충한다.